한국문화예술진흥협회
문학자료실 미술자료실 독서자료실
논술자료실 교육일반
> 정보마당 > 독서지도자료실
 
작성일 : 10-02-05 11:13
비문학, 글 구조도 그리면 이해 쉬워
 글쓴이 : 웹도우미
조회 : 2,392  
비문학, 글 구조도 그리면 이해 쉬워
수능 언어영역 비문학 문항에 대해 알아본다. 2004학년도까지는 인문, 사회, 과학, 예술, 언어 등의 5개 제재에서 각각 하나씩 지문이 출제됐다. 그런데 지난 2005학년도 수능 예비 평가 때는 기술 지문이 추가돼서 6개 제재에서 6개 지문이 출제됐다. 문학보다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된 것이다. 앞으로는 수능 언어영역에서 문학보다 비문학 제재가 더 중시되고 더 많은 문항이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1. 중심 문장을 찾아라.

가장 먼저 찾아야 할 것은 이 글이 ‘무엇’에 대한 글인가 하는 점이다. 이것이 바로 걸음마 단계인 셈이다. 한 걸음 더 나가서 그 ‘무엇’이 ‘어떻다’는 것인지를 알아야 한다. 즉, 필자가 말하려고 하는 바가 들어 있는 중심 문장을 찾아야 한다. 중심 문장은 대부분 처음이나 끝부분에 자리 잡기 마련이다.

2. 논지의 전개 방식 또는 설명 방식을 파악하라.

주장을 내세우는 글에서는 논지 전개 방식을,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글에서는 설명 방식을 파악해야 한다. 평소에 논지 전개 방식, 설명 방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어떻게 전개시켜 나가는지를 그 특징과 예문을 읽어보면서 연습해둬야 한다. 그래야 실전에 익숙해질 수 있다.

3. 문단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글의 구조도를 그려라.

한 편의 글을 이루는 데는 여러 문단이 필요하다. 각각의 문단은 그 글에서의 역할이 서로 다르다. 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글의 구조도를 그리는 게 필요하다. 각 문단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각각의 문단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파악한다면 구조도를 그리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4. 어휘의 의미, 어휘 간의 관계를 파악하라.

독해의 기본은 어휘력을 갖추는 것이다. 어휘의 의미를 모르면서 글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어휘는 그 사전적 의미 외에도 문맥 속에서 파악되는 의미까지 알아야 한다. 즉, 실제 글의 전후 내용을 바탕으로 한 구체적 의미를 이해하고, 그 글에 사용된 어휘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은 글의 세부적인 내용까지 파악할 수 있는 기본 바탕이 된다. 더 나가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관용적인 표현도 익혀 두는 것도 필요하다.

비문학의 경우, 제재의 차이만 있을 뿐 출제되는 유형은 거의 비슷하다. 비문학 분야의 문항을 정복하는 첫걸음은 지문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다. 다만, 얼마나 빨리,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가가 관건이다. 문항에서 요구하는 출제 의도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해당 부문의 내용을 다시 한 번 살펴보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이다.

박종승/ 세종고 교사 <scRIPT language=javascript type=text/javascript></scRIPT>
[이 게시물은 웹도우미님에 의해 2019-02-15 00:01:29 독서지도자료실에서 이동 됨]

 
 

Total 7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7 독서지도-자료입니다~! (2) wing 06-01 2685
6 사고력 향상을 위한 독서지도 실제 "과연~?"을 넣어 읽자 웹도우미 02-05 1895
5 일기 쓰기, 어떻게 지도할까 웹도우미 02-05 2776
4 시 쓰기, 어떻게 지도할까 웹도우미 02-05 1978
3 논술 대비 매체 활용때 주관 세워야 웹도우미 02-05 1654
2 비문학, 글 구조도 그리면 이해 쉬워 웹도우미 02-05 2393
1 초등 1학년 독서 지도 이렇게 웹도우미 02-05 3385
로고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 이용관련 건의 저작권정책 찾아오시는 길 이용안내 사이트 맵